본문 바로가기

TIL

TIL 23.08.14 [벼락샌드] 팀프로젝트 회고

1. 한 주의 흐름
1) 한 일
  • 프로젝트 명: 벼락샌드
  • 필수 작업: 로그인 , SUPABASE DB 사용 , user에 따른 권한, 통계, 로그인 인증
  • 추가 작업: 소셜 로그인, 결제 기능 , 멤버십 변경 및 추가 기능
2) 느낀점
  • 김윤수 - 프로젝트가 우당탕탕 완성이 다 되었지만 최종 전 마지막 프로젝트라서 긴장을 많이 했던거 같습니다. 프로젝트 사이즈가 많이 크다고 생각해서… 나름 챌린지를 해본건데 그래도 으쌰으쌰해서 완성단계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~~
  • 이은한- 포기하지 않으면 따라갈 수 있다.
  • 이우정 - 모바일, 웹 버전의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새로운 도전을 했다는 느낌이었다.
  • 정승하 - 기능에대한 코드설계의 아이디어가 잘 생각나지않는점이 부족하다고느꼇습니다.
2. Keep
  •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회의
  • 필요한부분을 계속 말하면서 진행하는 소통
  • 진행하고자 한 작업의 기간을 정해놓는 행위
  • 지속적인 커밋 / 정해진것만 하는게아닌 더나은상황에 대한 고민
  • 예상못한 변수를 생각해서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겠다. 새로운 도전을 해보자
3. Problem
1) 문제
  • 기획하는 시간을 좀더 많이 할당하여 확실하게 정하고 진행하는게더좋을 거 같습니다.
  • 자료 양이 너무 방대하고 이를 충분히 생각하고 계획을 짰어야 했는데, 그러지 못해서 아쉬웠음. 나중에 제대로 데이터 구조를 설계하고 다시 리팩토링 해보고 싶다.
  • 의미있는 소통을 하도록 매 회의시간에 약간의 준비를 해놓고, 모든 사람이 화면공유를 통해서 제대로 진행상황을 공유하도록 한다.
2) 원인
  • 회의를 진행하고 정해진 사항에대해서 검토를 한번더 진행하지않은점
  • 소통을 좀더 많이 진행한다 .
4. Try
  1. 더 긴 시간의 회의를 진행하면서 세부적이고 딥하게 코드컨벤션이나 데이터 타입을 설정하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
  2. git commit issue 작성해서 기록을 잘남기기
  3. 프로젝트 의 필요한 기능을 분배해서 기한을 정하고 진행
  4. 막히거나 필요한 부분이 있을경우 물어보
  5.  camera 풀로 키고, 화면공유 풀로 키고 좀 더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해 힘써보고
결국에는 실력으로 팀캐미가 완성됨을 기억하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