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지향 설계를 할때는 S.O.L.I.D 원칙을 따라서 설계하는것이 필수이다.
1. SRP 원칙 ⭐ 매우 중요 ⭐
-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매우 기본적인 원칙이다.
- 5개의 원칙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원칙
- 예를 들어, 유저 서비스라는 클래스가 있다면 유저서비스에서는 유저 관련된 액션만 해야 함
잘못된 사례
: 유저 서비스에 생뚱맞게 이메일 전송 로직이 있음. 서비스 내에서 다른 서비스를 참조하는것은 지양해야 함.
class UserService {
constructor(private db: Database) {}
getUser(id: number): User {
// 사용자 조회 로직
return this.db.findUser(id);
}
saveUser(user: User): void {
// 사용자 저장 로직
this.db.saveUser(user);
}
sendWelcomeEmail(user: User): void {
// 갑분 이메일 전송 로직이 여기 왜?
const emailService = new EmailService();
emailService.sendWelcomeEmail(user);
}
}
올바른 사례
: 이메일서비스와 유저서비스가 분리되어있음.
class UserService {
constructor(private db: Database) {}
getUser(id: number): User {
// 사용자 조회 로직
return this.db.findUser(id);
}
saveUser(user: User): void {
// 사용자 저장 로직
this.db.saveUser(user);
}
}
class EmailService {
// 이메일 관련된 기능은 이메일 서비스에서 총괄하는게 맞습니다.
// 다른 서비스에서 이메일 관련된 기능을 쓴다는 것은 영역을 침범하는 것이에요!
sendWelcomeEmail(user: User): void {
// 이메일 전송 로직
console.log(`Sending welcome email to ${user.email}`);
}
}
2. OCP 개방폐쇄원칙 -> 인터페이스 혹은 상속을 잘 써야 함.
-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 있어야 하고,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함.
- 클래스는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함.
- 즉, 인터페이스나 상속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음
3. LSP 원칙
- 서브타입은 기반이 되는 슈퍼타입을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.
-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수정하지 않고도 부모 클래스와 호환되어야 함.
- 논리적으로 엄격하게 관계정립이 되어야 함.
잘못된 사례
: 펭귄도 조류지만 날수가 없는데 fly를 상속받음
class Bird {
fly(): void {
console.log("펄럭펄럭~");
}
}
class Penguin extends Bird {
// 으잉? 펭귄이 날 수 있나요? 펭귄이 펄럭펄럭~ 한다는 것은 명백한 위반이죠.
}
올바른 사례
abstract class Bird {
abstract move(): void;
}
class FlyingBird extends Bird {
move() {
console.log("펄럭펄럭~");
}
}
class NonFlyingBird extends Bird {
move() {
console.log("뚜벅뚜벅!");
}
}
class Penguin extends NonFlyingBird {} // 이제 위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네요!
4. ISP 원칙 ->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.
- 해당 클래스에게 무의미한 메소드의 구현을 막자는 의미로 인터페이스를 너무 크게 정의하기보단 필요한 만큼만 정의하고 클래스는 입맛에 맞게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유도
5. DIP 원칙 -> 의존성 역전 원칙
- DIP는 Java 의 Spring 프레임워크나 Node.js 의 Next.js 프레임워크와 같이 웹서버 프레임워크 내에 많이 나오는 원칙이다.
- 이 원칙은 하위 수준 모듈(구현 클래스) 보다 상위 수준 모듈(인터페이스) 에 의존해야 한다는 의미.
- 데이터 베이스 라는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면, 데이터베이스의 원천은 로컬 스토리지가 될 수 있고,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될 수 있음. 이 대, 데이터 베이스의 원천을 로컬 스토리지 타입 혹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타입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닌 그보다 상위 수준인 스토리지 타입으로 한정하는 것.
interface MyStorage {
save(data: string): void;
}
class MyLocalStorage implements MyStorage {
save(data: string): void {
console.log(`로컬에 저장: ${data}`);
}
}
class MyCloudStorage implements MyStorage {
save(data: string): void {
console.log(`클라우드에 저장: ${data}`);
}
}
class Database {
// 상위 수준 모듈인 MyStorage 타입을 의존!
// 여기서 MyLocalStorage, MyCloudStorage 같은 하위 수준 모듈에 의존하지 않는게 핵심!
constructor(private storage: MyStorage) {}
saveData(data: string): void {
this.storage.save(data);
}
}
const myLocalStorage = new MyLocalStorage();
const myCloudStorage = new MyCloudStorage();
const myLocalDatabase = new Database(myLocalStorage);
const myCloudDatabase = new Database(myCloudStorage);
myLocalDatabase.saveData("로컬 데이터");
myCloudDatabase.saveData("클라우드 데이터"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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